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경북도, APEC 성공 기원 ‘AI 홍보송’..
경북

경북도, APEC 성공 기원 ‘AI 홍보송’

이경미 기자 dlruda1824@hanmail.net 입력 2025/02/04 16:28 수정 2025.02.04 16:28
K팝·힙합·트로트, 3가지 버전
유튜브 ‘보이소TV’ 최초 공개

경북도는 4일 ‘2025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AI 홍보송을 공개했다.
이번 홍보송은 APEC 개최지 경북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국내외 관심을 높이기 위해 제작됐으며, 경북도의 공식 유튜브 채널 ‘보이소TV’를 통해 처음 공개됐다.
기존 홍보 방식과 차별화된 AI 기반 창작곡이라는 점에서 신선한 시도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홍보송은 다양한 세대와 취향을 고려해 각기 다른 분위기와 스타일을 살린 세 가지 버전으로 제작됐다. K팝과 힙합 버전의 ‘핫 스팟’은 경북이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지로서 주목받는 중심지임을 의미하며, 강렬한 비트와 트렌디한 사운드로 경북의 역동성과 글로벌 감각을 표현했다.
트로트 버전 ‘코리아 드림’은 APEC을 통한 희망과 밝은 미래를 상징하며, 흥겨운 장단과 서정적인 멜로디로 남녀노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각 버전의 후렴구는 경북의 전통문화와 현대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며, APEC 개최지로서의 경북의 정체성을 자연스럽게 전달하도록 구성됐다.
이번 홍보송은 AI 음악 제작 도구 ‘SUNO’와 AI 언어 모델 ‘ChatGPT-4’를 활용해 AI가 직접 작사·작곡한 혁신적인 콘텐츠로, 디지털 기술과 창의성을 결합한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경북도 공식 유튜브 채널인 ‘보이소TV’는 공익적 가치 실현과 세대 공감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경북의 대표적인 소통 창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 AI 홍보송 역시 보이소TV를 통해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공개됐으며, APEC 개최지 경북의 준비 상황과 글로벌 행사로서의 기대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도지사는 “경북의 열기를 더욱 신선하고 즐거운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최첨단 AI 기술을 활용해 케이팝, 힙합, 트로트 버전의 홍보송을 제작하고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며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전 국민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경미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