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의성교육청, 디지털 교육 혁신 선두 주자 ‘자리매김’..
교육

의성교육청, 디지털 교육 혁신 선두 주자 ‘자리매김’

김종훈 기자 kjhg8889@hanmail.net 입력 2024/12/01 18:48 수정 2024.12.01 18:48
연구대회 전국 1~3등급 배출

의성교육지원청은 제18회 디지털교육연구대회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디지털 교육 혁신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대회에서 의성 지역 초등 교사 6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어, 전국 1등급 2명, 2등급 2명, 3등급 2명을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성과는 의성교육지원청이 추진한 SW-AI 기반 특성화 프로그램의 단위 학교별 맞춤형 운영과 디지털‧SW-AI 교육지구 선도교육지원청 사업 운영의 성과를 입증하는 사례로 평가된다. 단위 학교에서 지역 특성과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차별화된 SW-AI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 점이 주효했으며, 이를 뒷받침한 교육지원청의 체계적인 지원과 선제적 정책이 성과로 이어졌다. 더불어 의성교육지원청은 경북 초등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디지털‧SW-AI 교육 자료를 자체적으로 개발·보급하며 도내 교육 환경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교육 자료는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과 실질적인 SW-AI 활용 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경북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이 자료는 실습 중심의 접근법과 이론 교육의 조화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의성교육지원청의 노력이 디지털교육연구대회에서 빛을 발했다.
교사들은 자체 개발된 교육 자료를 활용해 디지털 교육 프로젝트와 수업 연구를 진행했으며, 대회에서 의성 지역 교사들이 뛰어난 성과를 거두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참가 교사들은 “교육 자료가 수업 설계와 실행 과정에서 큰 도움을 주었고,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와 흥미를 높이는 데 효과적이었다.”라고 입을 모았다.
의성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디지털‧SW-AI 교육 자료의 개선과 확산, 맞춤형 SW-AI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 운영을 통해 의성을 넘어 경북 지역 학생들이 세계와 소통하고 경쟁할 수 있는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우식 교육장은 “이번 성과는 의성교육지원청이 SW-AI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역 내 교육의 질적 도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과이다. 경북 도내 학생들이 미래 디지털 사회를 이끌어갈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김종훈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