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청송, 11월까지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경북

청송, 11월까지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

김연태 기자 xo1555@naver.com 입력 2024/10/06 18:31 수정 2024.10.06 18:32
읍·면사무소 새 건전지 교환

청송군은 환경오염 예방과 금속자원의 재활용을 위해 지난 2일부터 11월까지 약 두 달간 ‘폐건전지 집중수거 캠페인’을 추진한다.
이번 캠페인은 가정에서 버려지는 폐건전지를 분리수거하여, 유해물질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고, 폐건전지에 포함된 금속자원을 회수해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 초·중·고등학교에서도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가정 내 폐건전지 수거를 독려할 계획이며, 각 학교에서 수거한 폐건전지는 군청이 직접 회수한다.
공동주택이나 단독주택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폐건전지를 폐건전지 전용 수거함에 분리 배출하거나, 가까운 읍·면사무소에서 새 건전지로 교환할 수 있다. 교환기준은 폐건진지 10개(규격무관) 당 새 건전지 1set(AA 또는 AAA사이즈 2개입)로 바꿀 수 있으며, 산화은전지의 경우 20개당 새건전지 1set로 교환가능하다.
폐건전지는 수은, 니켈, 아연, 카드뮴 등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일반쓰레기와 함께 처리하게 되면 카드뮴, 수은 등 유해물질로 인해 대기, 토양, 수질 오염이 유발될 수 있고 인체에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분리배출 하여야 한다.김연태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