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명상하는 방법
 
운영자 기사입력 :  2018/12/06 [18:1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자아를 찾는 시간, 성공적으로 명상하는 방법 10가지

마음을 괴롭히던 번잡한 문제와 부정적인 생각들을 비우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명상이다. 그 문제들이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기 자신의 마음 먹기에 달린 문제라면 말이다. 한 번도 명상을 해보지 않은 이들은 잘 모르지만, 한두 번 해보고 나면 극적인 결과는 아니더라도 급했던 마음이 차분해지는 경험, 호흡이 정돈되어 불면에서 쉽게 벗어나는 경험을 하는 이들이 많다. 명상에 입문하고자 하는 자, 명상에 흥미가 붙기 시작한 자들을 위해 준비했다. 좀 더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명상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 공복에 명상하지 않기

배가 고프면 마음이 쉽게 산만해진다. 남에게 들리지 않더라도 배가 꼬르륵거리기 시작하면 자신의 몸이 현재 공복이라는 상태를 지각하게 되고, 명상에 집중하기가 어렵다. 거기다 명상이 끝난 후 여유 있게 식사를 준비하기보다는 허겁지겁 음식을 사게 될 가능성이 더 높아 금방 기운이 흐트러지기 쉽다. 따라서 명상 전에 가벼운 식사를 하거나, 견과류 같은 것들을 가져가는 게 좋다.

- 편안한 옷 입기

가능하면 가장 편안한 옷을 입고 명상에 임하는 게 좋다. 특히 딱 붙는 바지, 예를 들면 스키니 진과 같은 옷은 피하는 게 좋다. 그렇다고 해서 추운데도 너무 얇은 옷만 입고 가는 것은 좋지 않다. 중요한 것은 몸을 가장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정신이 온전히 명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가장 편한 자세 찾기

명상을 할 때 꼭 해야 하는 자세가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다리를 교차해 양반다리로 앉는다든지, 무릎을 꿇고 앉아 손을 허벅지 위에 올려놓는다든지, 허리가 아프다면 양팔을 옆에 두고 손바닥이 위로 향한 상태로 편안히 누워도 된다. 명상을 할 때 자세는 당신이 결정하는 것이다. 스스로가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기대 갖지 않기

몇 번의 명상을 통해서 삶이 확 다르게 느껴진다든지,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일은 없다. 명상을 하는 시간 동안 현재의 시공간을 초월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명상을 할 땐 마음을 비우고 그저 호흡에 집중해야 한다. 그럼 천천히 몸의 긴장이 풀리고 열리는 느낌, 그리고 쓸데없이 붙잡고 있었던 것들을 보낼 수 있을 듯한 느낌이 들 것이다. 명상을 가이드하는 사람의 목소리와 호흡에만 집중하자.

- 다른 사람들의 의견 듣기

명상 프로그램에 참여하다 보면 서로 짧은 이야기 몇 마디를 주고받을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가 조성된다. 프로그램을 주도하는 강사가 이런 분위기를 유도하기도 한다. 이럴 때, 마음을 열고 다른 사람들의 명상에 대한 생각이나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도록 하자. 원하지 않으면 자신의 이야기는 하지 않아도 된다. 타인에게 마음의 문을 닫아 놓고 있는다면 명상에 임하는 몸과 마음 역시 잘 열리지 않는다.

- 스스로를 판단하지 않기

명상에 임할 때 스스로에 대한 선험적인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 그저 자기 마음을 영화처럼 바라보는 일종의 관찰자가 되어야 한다. 현재에 존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날 하루 동안 있었던 걱정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흘려보내고, 마음을 깨끗이 하고 긴장을 푸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명상은 자신의 참된 모습을 바라보고 몸과 마음을 돌보는 시간이다.

- 긍정적인 말 반복하기

명상을 하는 동안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기 위해서, 이 생각들이 차지하고 있는 자리를 긍정적인 말들로 채울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슬프다'라는 마음이 들어차 있는 것 같을 때 '나는 행복하다'라는 말을 속으로 되뇌는 것이다. 아니면 단순히 '균형', '조화', '행복', '평화'와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소용없는 것 같아도 명상을 하는 동안 이 표현들을 소리 없이 되뇌다 보면 이 단어들이 가진 아우라가 속에서 공명하는 느낌이 들 것이다.

- 감정이 흘러나오도록 하기

명상을 하다 보면 울음을 터뜨리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당신도 눈물을 흘릴 수 있다. 이럴 때 다른 사람들에게 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부끄러워 울음을 참으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스스로를 판단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의 감정을 꺼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마저 하지 못한다면 명상을 하는 의미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 질문하기

명상을 지도해주시는 분에게 궁금한 것이 있다면 물어보기를 두려워하지 말자. 그들은 당신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자리를 지키는 사람들이다. 하지만 자신만이 답할 수 있는, 자신의 삶의 특정한 문제를 물어보는 건 소용이 없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명상을 통해 스스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당장 자신이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할지라도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

- 조용한 공간에서 명상하기

혼자 명상을 하는 경우라면, 조용한 공간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마음을 비우고 참된 자기 자신과 마주하려 할 때, 이를 방해할 만한 요소가 없는 공간에서 명상을 해야 한다. 필요할 땐 유튜브에서 명상 음악이나 명상 가이드를 틀어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신이 원하는 타입의 명상에 따라 골라 재생시킨 후, 가장 편한 자세로 명상에 임하면 된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간경북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경주 천년고도 벚꽃 레이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많이 본 뉴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