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공약이행주민평가단, 강은희 대구교육감 “매우 우수”..
교육

공약이행주민평가단, 강은희 대구교육감 “매우 우수”

윤기영 기자 gbnews8181@naver.com 입력 2024/06/30 18:29 수정 2024.06.30 18:29
전국 첫 마음교육 ‘큰 점수’
65개 공약 임기 내 달성 순조

대구시교육청은 지난달 28일 시교육청 여민실에서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강은희 교육감 취임 2차 연도 공약이행현황 평가회를 가진다. 지난 2022년 11월, 대구 지역 19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공식 출범한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은 강은희 교육감 5대 공약에 따라 5개 분과 총 40명으로 구성됐다.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은 2026년 6월 30일(제11대 대구시교육감 임기)까지 교육 여건과 환경의 변화를 고려해 공약 이행 계획의 보완이나 정책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하는 등 공약이행현황 평가 및 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재선 취임 2차 연도 공약이행현황 평가회를 위해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은 2주간에 걸쳐 공약이행현황 보고서를 바탕으로 교육감의 공약과제를 면밀하게 검토했고, 그 결과 다양한 평가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지난해 공약이행현황 평가회에서 제안된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의 현장 방문 요청을 적극 반영해 올해는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이 직접 기관을 방문하고 IB 수업도 참관했다.
이를 통해 보다 현실감 있는 평가가 진행됐으며, 나아가 대구교육의 질적 향상은 물론 교육수요자의 정책 신뢰도를 큰 폭으로 제고했다.
공약이행주민평가단은 세부적으로 5대 전략과제, 10대 핵심 정책과제, 26개 정책과제, 65개 세부 실행과제로 구성된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의 공약 중, ▶최종 목표를 완료했거나, 완료하고 계속 추진되는 사업이 23개(35%), ▶당초 계획에 맞게 ‘정상 추진’ 되는 사업이 42개(65%)로 100% ‘정상 추진’ 이상의 이행도를 보여, 교육공동체의 호응 속에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전국 최초로 도입된 ‘마음 교육’에 큰 점수를 부여했다. 덧붙여, 학생들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며, 스스로 조절하는 힘과 회복탄력성을 높여 마음의 힘을 기르기 위한 ‘마음 교육’이 대구인성교육의 특색사업으로 더욱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디지털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대구형 인공지능(AI)교육과 에듀테크 등에 대한 추진 실적을 높이 평가했다.윤기영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