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일간경북신문

포항, 집중호우·태풍 주민 생명보호 온힘..
경북

포항, 집중호우·태풍 주민 생명보호 온힘

김재원 기자 jwkim2916@naver.com 입력 2024/06/30 18:06 수정 2024.06.30 18:06
재난 대비 긴급점검 대책회의

포항시는 지난 28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우 대비 긴급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장상길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는 집중호우, 태풍 등 여름철 자연재난 발생에 따른 점검과 대응, 협업이 필요한 부서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우선 7~8월 장마 현황과 전망, 집중호우 발생 기간과 영향 등에 대한 기상정보를 공유하고, 시민 안전 보호를 위한 중점 관리사항을 점검했다.
취약시설과 지역에 대한 안전조치를 위해서 빗물받이, 배수로 등에 이물질을 사전에 제거하고 수방자재 및 배수장비를 전진배치, 배수펌프장 등 사전점검과 가동태세를 유지하도록 했다.
또한 산사태와 낙석, 노후축대와 용벽 붕괴 등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예찰과 점검을 강화하고, 절·성토 사면에 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방수포를 설치하는 등 사전대책을 철저히 추진토록 했다.
이와 함께 공사현장과 하천점용 유수소통지장물 철거, 재해복구사업장 등에 대한 안전점검, 현장 안전관리자 배치도 강화키로 했다.
시는 비상 대응과 현장 상황 관리, 초동대응 강화를 위해서 집중호우 등 기상예보 시 선제적으로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고, 주민 생명보호를 위해 현장 시설부서와 읍·면·동 단위까지 비상근무를 강화할 방침이다.김재원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북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